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
제6장 이백과 두보
ㆍ 이 시기의 특징
- 이백과 두보는 중국문학 전체를 대표한다. 또한 이백은 詩仙, 두보는 詩聖이라 불린다
- 두 시인의 문학을 낭만주의와 현실주의 성당의 번영과 쇠락, 위대한 개인과 위대한 전통으로도 부른다
1. 시선과 시성
ㆍ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 이
중국이라는 곳이 낯설고 어색하기만 한 우리들에게, 우리와 비슷한 것부터 시작하는 이 조사는 제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 속에서 또 다른 우리의 문화를 찾는 것. 이것이 우리 조의 주제이다.
2. 개관.
1) 길림성
1. 지역 주요특징
ㅇ 동북3성의 중부에 위치, 북한과 두만강, 압록강을 두
개관중국의 문학은 중국의 유구한 역사와 더불어서 매우 많은 양의 문학적인 가치들을 창출해왔었다. 중국문학은 각각 시대별로 다른 특징들과 다른 내용들을 담고 있는데, 그것들을 자세히 알아보려면, 중국의 문학들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들을 분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
Ⅰ. 들어가며
우리가 삶의 살아가는 모습은 매우 다양하고, 소설은 이러한 우리의 다양한 삶을 이야기 속에 담아낸다. 김미월 작가의 「중국어 수업」도 우리 삶의 일부를 잘 담고 있는 소설이다. 김미월 작가의 「중국어 수업」은 그의 소설집 『아무도 읽지 않는 책』에 담긴 소설 중 하나도 비
문학은 가전체의 수법에 의해서 소설에 가까운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전체는, 설화문학이 발전하여 높은 독창성을 발휘하게 되어 나타난 것이다. 이들의 대부분은 물건을 의인화해서 쓴 것으로 가전체라 부르게 된 까닭도 이 때문이다. 중국은 당대(唐代) 한유(768 - 824)의 '모영전(毛潁
문학과 지성’은 역량 있는 작가들을 배출하는 통로 역할을 하여 70년대 문학운동의 두 기둥이 되었다. 70년대 한국 사회의 모순을 비판하면서 민족사의 미래에 대한 문학적인 비전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II. 80년대 시대개관
1980년 5월 17일 자정을 기해 비상 계엄을 전국에 확대하면
개관해 보았다.
Ⅱ 판소리의 장르 규정
지금까지의 판소리의 장르규정은 ‘장르‘가 문학의 문제라는 점에 견인되어 문학적인 측면, 즉 辭說을 중심으로 한 문학적 분석에 치중하여 연구되어 왔다. 물론 음악적 측면과 연극적 측면의 연구가 없지 않으나 문학적 측면의 연구에 비해 빈도가 적은